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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시장론. 상업입지이론 본문
1. 레일리의 소매인력법칙
- 두 도시의 상거래흡인력은 두 도시의 인구 수에 비례 & 두 도시의 분기점으로부터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
- 각각 두 경쟁도시에 어떻게 배분되는지를 추정
- A도시가 B도시보다 크다면 더 많은 소비자들이 A도시로 갈것 --> 상권의 분기점은 B도시에 가까워질 것
- 수식
Xa a도시의 인구 b도시까지 거리^2
------- = ------------------------ * ----------------------------
Xb b도시의 인구 a도시까지 거리^2
2. 컨버스의 분기점모형(수정소매인력법칙)
- 레일리의 소매인력법칙을 수정, 보완
- 경쟁관계에 있는 두 점포(매장)의 영향력이 균등해지는 상권의 분기점(경계점)을 구하는 방법
- 상권의 경계점 = 두 도시가 미치는 구매영향력이 같은 점
- 수식
Xa a매장의 면적 b매장까지 거리^2 1
------- = ------------------------ * ---------------------------- = -----
Xb b매장의 면적 a매장까지 거리^2 1
3. 허프의 확률모형(소매지역이론)
- 허프의 확률모형 : 다수의 중심지(점포)에 적용이 가능, 대도시에서의 소비자의 구매패턴에 관한 확률모형을 제시
- 소비자가 특정점포(매장)를 이용할 확률 = 점포 면적(비례), 점포와의 거리(반비례), 경쟁점포의 수(반비례)에 의해 결정
- 수식
매장면적
특정점포(매장)에 구매하러 갈 중력 = -------------------
거리
- 공간(거리)마찰계수 = 교통조건이 나쁠수록 커짐
ex) 공간 마찰계수값이 2라면 해당 수식에서 거리값에 제곱을 해주면 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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