겉바속촉
제어 흐름 - 조건문 본문
728x90
반응형
조건문
주어진 조건에 따라 다른 수행문이 실행되도록 프로그래밍하는 것
1. if문
if(조건식) {
수행문;
}
2. if-else 문
if(조건식) {
수행문1;
}
else{
수행문2;
}
public class IfExample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age =2;
if(age >=8 ) {
System.out.println("학교에 다닙니다");
}
else {
System.out.println("학교에 다니지 않습니다");
}
}
결과: 학교에 다니지 않습니다
3. if-else if-else 문
하나의 경우에 조건이 여러개에 해당하는 경우
if (조건1)
{
문장1:
}else if (조건2)
{
문장2:
}else if (조건3)
{
문장3:
}else
{
문장4: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age = 9;
int charge = 0;
if(age < 8) {
charge = 1000;
System.out.println("미취학 아동입니다.");
}
else if(age < 14) {
charge = 2000;
System.out.println("초등학생 입니다.");
}
else if(age < 20) {
charge = 2500;
System.out.println("중,고등 학생 입니다.");
}
else {
charge = 3000;
System.out.println("일반인 입니다.");
}
System.out.println("입장료는 " + charge + "원 입니다.");
}
결과
초등학생 입니다.
입장료는 2000원 입니다.
4. 조건문과 조건 연산자
간단한 if-else조건문은 조건연산자로 구현 가능
if(a >b)
max = a;
else
max =b;
한줄로 만드는 것이 가능 --> max = (a > b) ? a : b;
5. switch-case문
조건식의 결과가 정수 또는 문자열의 값이고 그 값에 따라 수행문이 결정될 때
if-else if-else 대신 switch-case 사용가능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rank =1;
char medalColor;
switch(rank) {
case 1: medalColor = 'G';
break;
case 2: medalColor = 'S';
break;
case 3: medalColor = 'B';
break;
case 4: medalColor = 'A';
break;
default: medalColor = 'A';
}
System.out.println(rank + "등 메달의 색깔은 " + medalColor + "입니다.");
}
1등 메달의 색깔은 G입니다.
break가 없다면..?
rank는 2등이지만 break를 만나지 못해 case3까지 반복문 실행되어 메달 색깔은 3등의 메달 색깔을 가짐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rank =2;
char medalColor;
switch(rank) {
case 1: medalColor = 'G';
case 2: medalColor = 'S';
case 3: medalColor = 'B';
break;
case 4: medalColor = 'A';
break;
default: medalColor = 'A';
}
System.out.println(rank + "등 메달의 색깔은 " + medalColor + "입니다.");
}
2등 메달의 색깔은 B입니다.
728x90
반응형
'IT 일기 (상반기)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클래스와 객체 - 개념 (0) | 2022.05.26 |
---|---|
제어 흐름 - continue, break (0) | 2022.05.26 |
제어 흐름 - 반복문 (0) | 2022.05.26 |
항과 연산자 (0) | 2022.05.25 |
형 변환 type conversion (0) | 2022.05.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