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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일기 (상반기)/네트워크 및 시스템 보안

[네트워크] 허브/스위치

겉바속촉 2021. 1. 25. 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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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브, 스위치

 

 

 

허브의 동작

 

  • Devices 동일한 대역폭을 공유(share)
  • 모든 디바이스는 동일한 collision domain에 존재 --> 패킷, 데이터를 던질 떄 충돌 가능성 존재
  • 모든 디바이스는 동일한 broadcast domain에 존재
  • 노드가 많아지면 더 많은 충돌 발생
  • 신호 증폭기능
  • 송신과 수신이 동시에 진행되지 않음 : Half_Duplex

 

 

 

 

스위치와 브리지의 동작

 

  • 각 segment는 각각의 collision domain을 보유
  • 모든 segment는 동일한 Broadcast domain에 존재
  • 스위치는 multiport bridge라 할 수 있음

    브리지 : s/w 기반,
    스위치 : h/w 기반 -> 지연시간 작다.

  • collision 수 줄이기 위해 multiple segment로 분리해야 함

 

 

 

 

 

스위치

 

  • 각 segment는 각각의 충돌 도메인 보유
  • 대신 Broadcast는 모든 segment로 forward되어짐
  • 동작원리 : 스위치는 일단 학습이 필요. Mac 주소는 CAM(Content Address Memory)에 저장됨
                  (참고 : pc에서는 ARP테이블이라고 함)
  • flooding 경우 : Unknown Unicast, Broadcast, Multicast

 

 

 

 

 

LAN 스위치 Type

 

패킷 전달할 때!! --> MAC-IP-TCP-DATA

 

  • Cut-through : 목적지 주소(6Byte)만 체크하고 바로 프레임 포워딩 진행, 프레임을 버퍼에 저장하지 않음
  • Store and forward : 프레임 전부를 스위치 버퍼에 저장되어 목적지 주소, CRC, Giants, Runts 체크 등을 수행후 포워딩

       - Giants : 원래보다 크게,   Runts : 최소 크기 (64byte)

 

Preamble(8) SFD(1) D.A(6) S.A(6) length(2) DATA(1518까지) FCS(4)

                                 D.A랑 S.A 는 MAC Address

 

 

  • Fragment free : 프레임의 64byte만 읽어 에러 처리하고 포워딩, 64byte에서 대부분의 에러 프레임 판별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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