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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허브/스위치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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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브, 스위치
허브의 동작
- Devices 동일한 대역폭을 공유(share)
- 모든 디바이스는 동일한 collision domain에 존재 --> 패킷, 데이터를 던질 떄 충돌 가능성 존재
- 모든 디바이스는 동일한 broadcast domain에 존재
- 노드가 많아지면 더 많은 충돌 발생
- 신호 증폭기능
- 송신과 수신이 동시에 진행되지 않음 : Half_Duplex
스위치와 브리지의 동작
- 각 segment는 각각의 collision domain을 보유
- 모든 segment는 동일한 Broadcast domain에 존재
- 스위치는 multiport bridge라 할 수 있음
브리지 : s/w 기반,
스위치 : h/w 기반 -> 지연시간 작다. - collision 수 줄이기 위해 multiple segment로 분리해야 함
스위치
- 각 segment는 각각의 충돌 도메인 보유
- 대신 Broadcast는 모든 segment로 forward되어짐
- 동작원리 : 스위치는 일단 학습이 필요. Mac 주소는 CAM(Content Address Memory)에 저장됨
(참고 : pc에서는 ARP테이블이라고 함) - flooding 경우 : Unknown Unicast, Broadcast, Multicast
LAN 스위치 Type
패킷 전달할 때!! --> MAC-IP-TCP-DATA
- Cut-through : 목적지 주소(6Byte)만 체크하고 바로 프레임 포워딩 진행, 프레임을 버퍼에 저장하지 않음
- Store and forward : 프레임 전부를 스위치 버퍼에 저장되어 목적지 주소, CRC, Giants, Runts 체크 등을 수행후 포워딩
- Giants : 원래보다 크게, Runts : 최소 크기 (64byte)
Preamble(8) | SFD(1) | D.A(6) | S.A(6) | length(2) | DATA(1518까지) | FCS(4) |
D.A랑 S.A 는 MAC Address
- Fragment free : 프레임의 64byte만 읽어 에러 처리하고 포워딩, 64byte에서 대부분의 에러 프레임 판별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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