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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안] 라우터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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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애증의 패킷 트레이서......
라우터 하나 준비해놓고 슬롯을 연결시키려고 합니다.
슬롯을 끼워넣을 때 중요한 것이 바로 power off 상태에서 해줄 것!!
끼워넣은 후에 다시 power on!!!!
라우터 1개
PC 3개
그리고 각각 연결해주기!!
0-63
64-127
128-191
192-255
0/0 선
Router>en
Router#conf t
Enter configuration commands, one per line. End with CNTL/Z.
Router(config)#in
Router(config)#interface f
Router(config)#interface fastEthernet 0/0
Router(config-if)#ip address 200.100.100.1 255.255.255.192
Router(config-if)#
Router(config-if)#no sh
Router(config-if)#
%LINK-5-CHANGED: Interface FastEthernet0/0, changed state to up
%LINEPROTO-5-UPDOWN: Line protocol on Interface FastEthernet0/0, changed state to up
Router(config-if)#
0/0선에 연결된 pc
0/1선
Router(config-if)#exit
Router(config)#
Router(config)#in
Router(config)#interface f
Router(config)#interface fastEthernet 0/1
Router(config-if)#ip address 200.100.100.65 255.255.255.192
Router(config-if)#no sh
Router(config-if)#
%LINK-5-CHANGED: Interface FastEthernet0/1, changed state to up
%LINEPROTO-5-UPDOWN: Line protocol on Interface FastEthernet0/1, changed state to up
0/1선에 연결된 pc
0/0/0선
Router(config-if)#exit
Router(config)#in
Router(config)#interface e
Router(config)#interface ethernet 0/0/0
Router(config-if)#
Router(config-if)#ip address 200.100.100.129 255.255.255.192
Router(config-if)#no sh
Router(config-if)#
%LINK-5-CHANGED: Interface Ethernet0/0/0, changed state to up
%LINEPROTO-5-UPDOWN: Line protocol on Interface Ethernet0/0/0, changed state to up
0/0/0선에 연결된 pc
14번 pc에서 ping 해보기
PC>ping 200.100.100.129
Pinging 200.100.100.129 with 32 bytes of data:
Reply from 200.100.100.129: bytes=32 time=0ms TTL=255
Reply from 200.100.100.129: bytes=32 time=2ms TTL=255
Reply from 200.100.100.129: bytes=32 time=0ms TTL=255
Reply from 200.100.100.129: bytes=32 time=0ms TTL=255
Ping statistics for 200.100.100.129:
Packets: Sent = 4, Received = 4, Lost = 0 (0% loss),
Approximate round trip times in milli-seconds:
Minimum = 0ms, Maximum = 2ms, Average = 0ms
PC>ping 200.100.100.130
Pinging 200.100.100.130 with 32 bytes of data:
Reply from 200.100.100.130: bytes=32 time=2ms TTL=128
Reply from 200.100.100.130: bytes=32 time=13ms TTL=128
Reply from 200.100.100.130: bytes=32 time=9ms TTL=128
Reply from 200.100.100.130: bytes=32 time=1ms TTL=128
Ping statistics for 200.100.100.130:
Packets: Sent = 4, Received = 4, Lost = 0 (0% loss),
Approximate round trip times in milli-seconds:
Minimum = 1ms, Maximum = 13ms, Average = 6ms
PC>ping 200.100.100.65
Pinging 200.100.100.65 with 32 bytes of data:
Reply from 200.100.100.65: bytes=32 time=1ms TTL=255
Reply from 200.100.100.65: bytes=32 time=2ms TTL=255
Reply from 200.100.100.65: bytes=32 time=0ms TTL=255
Reply from 200.100.100.65: bytes=32 time=0ms TTL=255
Ping statistics for 200.100.100.65:
Packets: Sent = 4, Received = 4, Lost = 0 (0% loss),
Approximate round trip times in milli-seconds:
Minimum = 0ms, Maximum = 2ms, Average = 0ms
라우터
라우팅이란
- 라우터가 라우팅을 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
1. 목적지 주소
2. 목적지 주소를 습득하는 source에 대한 경로
3. 가능한 경로 1개 이상 존재해야 함
4. 최적의 경로 선택 --> hop count (라우터 지나갈때마다 hop 1개씩 증가)
5. 라우팅 정보의 관리 및 체크가 필요
- ip route [목적지 주소] [subnet 0.0.0.0] [인터페이스 또는 NEXT hop IP]
- Router 장비 = 라우팅은 LAYER 3 계층에서 목적지 IP 주소를 확인하여 보내고자 하는 PATH를 결정
- PATH를 결정을 위해서는 라우팅 테이블 참조로 출력 interface를 알고, 해당 경로가 도달 가능해야 패킷 전송 가능
STATIC vs DYNAMIC
Static Route | Dynamic Route | |
개요 | 네트워크 관리자가 수동으로 경로 입력 기본적으로 다른 라우터에 전파 no 직접 연결된 네트워크에 대한 경로 자동 인식 |
라우팅 프로토콜이 자동적으로 수집한 경로 사용 네트워크 변화가 인접 라우터에 전달되어 자동 update |
장점 | 프로세스 오버헤드 적음 최적의 경로 계산에 cpu 소모를 안함 대역폭 소비가 없음 -> hello packet 등이 불필요 보안성, 신뢰성, 예측 가능성 높음 |
높은 적응성 다운되어 버린 링크나 새로 추가된 경로들을 라우터끼리 서로 알려줌 구성 유지가 쉬움 |
단점 | 설정 유지가 어려움 관리자가 수동적으로 정적 경로 설정 변화 적응에 어려움 확장성 낮음 |
프로세스 오버헤드 증가 cpu 소모율 높음 업데이트 주고받아서 대역폭 소비 높음 |
IGP 와 EGP 차이점
***범위에 따른 라우팅 분류***
구분 | IGP | EGP |
분류방법(범위) | AS 내 사용 프로토콜 | AS간 연결 프로토콜 |
종류 | RIP, IGRP, EIGRP, ISIS, OSPF | BGP |
(RIP, OSPF를 가장 많이 사용 --> CISCO에서 만든 독자적인 프로토콜)
- AS : 동일한 관리 도메인 하에 있는 NETWORK 모음 (Autonomous System) --> 군라우터
- IGP : 내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 하나의 AS내에서 사용되어짐 (Interior Gateway Protocols)
- EGP : 외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 각 IGP와 외부 간의 라우팅 정보 교환
Dynamic 라우팅 프로토콜의 종류
- Distance Vector : Hop 방식
- Hybrid Routing
- Link State : 속도, 안정성, 에러율까지 생각해서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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