겉바속촉
JAVA 연산자 본문
728x90
반응형
1. 수치연산자
- 사칙연산 떠올리기
- + : 덧셈
- - : 뺼셈
- * : 곱셈
- / : 몫
- % : 나머지
👀👀참고 코드1👀👀
👉 각각의 계산값 예상해 본 후에 값 출력해서 비교해보기
public static void main (String[] args) {
//(1): 수치연산자 --> +, -, *, /(몫), %(나머지 연산자)
int a,b,c,d;
a = 60; b = 8; c = 300; d = 400;
System.out.println(a + b); //68
System.out.println("a+b = " + a + b); //a+b=608
System.out.println("a+b = " + (a+b)); //a+b=68 또는 별도의 변수에 결괏값(68)을 저장하여 사용
System.out.println("a-b = " + (a-b)); //a-b=52
System.out.println("a*b = " + (a*b)); //a*b=480
System.out.println("a/b = " + (a/b)); //a/b=7
System.out.println("a%b = " + (a%b)); //a%b=4
}
👀👀참고 코드2👀👀
👉 정수끼리 나눗셈을 하는 경우 결과값이 정수형인지 실수형인지 잘 살펴볼 것
👉 결과값을 형변환했을 때 실수하지 않기
public static void main (String[] args) {
//(1): 연산의 결과 --> 정수끼리라도 나누기의 겨우 소숫점 형태가 나올 수 있음.
int a = 60, b = 8;
int rst1; double rst2, rst3, rst4;
rst1 = a/b;
System.out.println(rst1); //7
System.out.println((double) rst1); //7.5아님 주의 --> 7이 double 형태일뿐
rst2 = a/(double)b; //어느 한쪽의 값을 DOUBLE 타입으로 변환.
System.out.println(rst2); //7.0
rst3 = 100/(double)3;
System.out.println(rst3);
rst4 = 250/3.0;
System.out.printf("세 과목의 평균은 %.1f입니다. %n",rst4);
}
2. 관계연산자
- ==
- !=
- >
- >=
- <
- <=
- 관계 연산자를 사용해서 연산을 수행하면 결과는 참(True) 또는 거짓(False)
- 결과를 받는 타입은 boolean
👀👀참고 코드👀👀
👉 결과를 먼저 예상해본 후에 돌려보기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1): 관계 연산자 --> ==, !=, >, >=, <, <=
//관계 연산자를 사용해서 연산을 수행하면 그 결과는 참(true), 거짓(false)이 된다
//따라서 그 결과를 받는 타입은 boolean
int kor = 70, eng = 40, math = 70;
boolean rst1, rst2, rst3, rst4, rst5, rst6;
rst1 = kor == eng; //false
rst2 = kor != eng; //true
rst3 = kor > eng; //true
rst4 = kor >= math;//true
rst5 = kor < eng; //false
rst6 = kor <= math;//true
System.out.println(rst1);
System.out.println(rst2);
System.out.println(rst3);
System.out.println(rst4);
System.out.println(rst5);
System.out.println(rst6);
}
3. 논리연산자
- &&(and) --> 이항연산자
- || (or) --> 이항연산자
- ! (not) --> 단항연산자
- 관계연산자와 마찬가지로 결과로써 나오는 값은 참(True) 또는 거짓(False)으로 나옴
- 결과값을 받는 타입은 boolean
- A && B : A 그리고 B 모두 참이어야 참
- A || B : A 또는 B가 하나라도 참이면 참
- !A : A가 참이면 거짓!, A가 거짓이면 참! (반대로 생각하기)
👀👀참고 코드👀👀
👉 결과를 먼저 예상해본 후에 돌려보기
public static void main (String[] args) {
//(1): 논리연산자 --> &&, || (이항연산자) !(단항연산자)
int a = 10, b=20, c=30;
boolean rst1 = a<b && c>b; //true
System.out.println(rst1);
boolean rst2 = a<b || c<b; //true
System.out.println(rst2);
boolean rst3 = a>c || b!=c; //true
System.out.println(rst3);
boolean rst4 = !rst3; //false
System.out.println(rst4);
System.out.println(!rst4); //true
}
728x90
반응형
'IT 일기 (상반기)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제어문 - if문 (0) | 2023.07.05 |
---|---|
JAVA 제어문 - 반복문 (0) | 2023.07.04 |
JAVA 형변환 (feat.아스키코드) (0) | 2023.06.30 |
JAVA 변수 선언 및 초기화 (0) | 2023.06.30 |
JAVA 변수 개념 & 데이터 타입 (0) | 2023.06.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