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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실기 7장.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겉바속촉 2023. 4. 22. 0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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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리케이션 테스트의 기본 원리
 
- 완벽한 테스트 불가능
완벽한 소프트웨어 테스트는 불가능
 
- 결함 집중
파레토법칙 적용, 애플리케이션의 20%에 해당하는 코드에서 전체 결함의 80%가 발견됨
 
- 살충제 패러독스
: 동일한 테스트케이스로 동일한 테스트를 반복하면 더이상 결함이 발견되지 않음
 
- 테스팅은 정황 의존
: 정황(Context)에 따라 테스트를 다르게 해야함
 
- 오류-부재의 궤변
: 결함을 모두 제거해도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지 못하면 품질이 높다고 할 수 없음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분류
 
1. 프로그램 실행 여부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분류
- 정적 테스트 : 실행 X
- 동적 테스트 : 실행 O
 
2. 테스트 기반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분류
- 명세 기반 테스트
- 구조 기반 테스트
- 경험 기반 테스트
 
3. 시각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분류
- 검증 테스트 : 개발자의 시각
- 확인 테스트 : 사용자의 시각
 
 
 
 
 
화이트 박스 테스트
- 모듈의 원시 코드를 오픈시킨 상태에서 모든 경로를 테스트하여 테스트 케이스 설계
 
화이트 박스 테스트 종류
1. 기초 경로 검사
2. 제어 구조 검사
 
 
 
 
 
블랙박스 테스트
소프트웨어가 수행할 특정 기능을 알기 위해서 각 기능이 완전히 작동되는 것을 입증하는 테스트
- 기능 테스트
 
블랙박스 테스트 종류
1. 동치 분할 검사
2. 경계값 분석
3. 원인-효과 그래프 검사
4. 비교 검사
5. 오류 예측 검사
 
 
 
 
목적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분류
1. 회복 Recovery test
: 결함 주고 올바르게 복구되는지
2. 안전 Security test
: 침입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나
3. 강도 Stress test
: 과부하 시에도 정상 실행되는지
4. 성능 Performance test
: 성능, 효율성 테스트 (처,응,경,자 떠올리기)
5. 구조 Structure test
: 구조(논리적인 경로, 복잡도 ,,,,) 평가
6. 회귀 Regression test
: 변경 또는 수정된 코드에 새로운 결함이 없음을 테스트
7. 병행 Parallel test
: 변경된거랑 기존거랑 동일한 데이터 입력하여 결과 비교
 
 
단위 테스트  👉  통합 테스트 👉 시스템 테스트 👉 인수 테스트
 
단, 통, 시, 인
 
1. 단위 테스트
- 개별모듈, 서브루틴이 정상적으로 실행되는지 확인
- 동적 test
- 정적 test
 
2. 통합 테스트
- 인터페이스간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실행되는지 확인
- 상향식 (driver 활용) : 하위모듈에서 상위모듈 방향으로 통합하면서 test
- 하향식 (stub 활용) : 상위모듈에서 하위모듈 방향으로 통합하면서 test 
- 혼합식 : 샌드위치식 통합 test, 하위수준에서는 상향식 통합, 상위수준에서는 하향식 통합
- 빅뱅
 
3. 시스템 테스트
- 구현된 시스템이 정해진 요건에 적합한지 여부를 평가하기 위해 실제 운용과 같은 환경에서 시스템 전체에 대해서 행하는 테스트
- 기능테스트 : 기능적 요구사항 떠올리기
- 비기능 테스트 : 비기능적 요구사항 떠올리기
 
4. 인수 테스트
- 알파 테스트 : 사용자가 개발자 앞에서
- 베타 테스트 : 최종사용자가 사용자들 앞에서
 
 
 
 
테스트 오라클 - 참, 샘, 휴, 일
1. 참 오라클
: 모든 값에 대해 기대결과 제공
2. 샘플링 오라클
: 특정 몇몇 입력값에 대해서만 기대결과 제공
3. 휴리스틱 오라클
: 샘플링 오라클 개선 => 특정 몇몇에 대해서 기대겨로가 제공하고 나머지 값에 대해서는 추정값(Heuristic) 제공
4. 일관성 검사 오라클
: 애플리케이션 변경이 있는 경우 테스트 케이스 수행 전과 후가 결과 동일한지 확인
 
 
 
 
 
결함 관리 (Fault)
 
결함 관리 프로세스 처리 순서 - 계획,기록,검토,수정,재확인,추적,분석
1. 결함 관리 계획
2. 결함 기록
3. 결함 검토
4. 결함 수정
5. 결함 재확인
6. 결함 상태 추적, 모니터링
7. 최종 결함 분석, 보고서 작성
 
 
결함 추적 순서
1. 결함 등록
2. 결함 검토
3. 결함 할당
4. 결함 수정
5. 결함 종료
6. 결함 해제
 
 
결함 관리 측정 지표
1. 결함 분포
: 결함 수 측정
2. 결함 추세
: 결함 수 추이 분석
3. 결함 에이징
: 결함 상태로 지속되는 시간 측정
 
 
 
 
 
애플리케이션 성능 측정 지표 - 처,응,경,자
1. 처리량
2. 응답시간
: 요청전달시간 ~ 응답 도착시간
3. 경과시간
: 작업 의뢰시간 ~ 처리 완료시간
4. 자원사용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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