겉바속촉

객체지향 - 제어자(modifier) 본문

IT 일기 (상반기)/JAVA

객체지향 - 제어자(modifier)

겉바속촉 2022. 11. 7. 16:58
728x90
반응형

 

 

 

제어자란 ?

 

<개념>

  • 클래스, 변수, 메서드의 선언부에 사용되어 부가적인 의미 부여
  • 접근제어자와 그 외의 제어자로 나뉨
  • 하나의 대상에 여러 개의 제어자를 조합해서 사용하는 것이 가능
  • 단, 접근제어자는 하나만 사용 가능
  • 접근제어자 -> public, protected, default, private
  • 그 외 -> static, final, abstract, native, transient, synchronized, volatile, strictfp

 

 

1. static

  • 클래스의, 공통적인
  • 멤버변수, 메서드, 초기화 블럭에서 사용

  • 멤버변수
    - 모든 인스턴스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클래스 변수가 됨
    - 클래스변수는 인스턴스 생성하지 않고도 사용 가능
    - 클래스가 메모리에 로드될 때 생성됨

  • 메서드
    -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도 호출이 가능한 static 메서드가 됨
    - static 메서드 내에서는 인스턴스 멤버들을 직접 사용할 수 없음

 

 

2. final

  • 마지막의, 변경될 수 없는
  • 클래스, 메서드, 멤버변수, 지역변수에서 사용

  • 클래스
    - 변경될 수 없는 클래스, 확장될 수 없는 클래스가 됨
    -  final로 지정된 클래스는 다른 클래스의 조상이 될 수 없음

  • 메서드
    - 변경될 수 없는 메서드
    - final로 지정된 메서드는 오버라이딩을 통해 재정의 될 수 없음

  • 멤버변수, 지역변수
    - 변수 앞에 final이 붙으면, 값을 변경할 수 없는 상수가 됨.

 

 

3. abstract

  • 추상의, 미완성의
  • 클래스, 메서드에서 사용

  • 클래스
    - 클래스 내에 추상메서드가 선언되어 있음을 의미

  • 메서드
    - 선언부만 작성하고 구현부는 작성하지 않은 추상메서드임을 의미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