겉바속촉

EL(Expression Language) 본문

IT 일기 (상반기)/JAVA

EL(Expression Language)

겉바속촉 2022. 6. 15. 16:14
728x90
반응형

 

원래 알고있던 방식

: 저장 객체에서 값을 받아와서 출력

 

Controller View

데이터 가공 후 request에 저장

✔ request.setAttribute("cnt", 30);

저장된 데이터 사용
request.getAttribute("cnt")

하지만 VIEW에서 가능한한 JAVA 코드 사용을 지양하여 만들어주어야합니다.

그럼 간단한 표현 방식이 필요하겠네요

 

바로 키값을 그대로 넣고 앞에 달러 기호 넣어주기

${cnt}

 

 

만들어봤던 MVC의 VIEW에 추가로 값을 넣어볼게요

 

2022.06.15 - [IT 일기 (상반기)/JAVA] - JSP MVC 1

 

JSP MVC 1

MVC1 코드 형태 <입력 코드> ✔ 입력과 제어를 담당 : Controller [자바코드]  <결과물> ✔ 출력 데이터 : Model [출력을 위한 변수] <출력 코드> ✔ 출력 담당 : View [HTML 코드] 👉 입력 코드와 출력 코드

2-juhyun-2.tistory.com

 

2022.06.15 - [IT 일기 (상반기)/JAVA] - JSP MVC 2

 

JSP MVC 2

MVC2 코드 형태 <입력 코드> ✔ 입력과 제어를 담당 : Controller [자바코드]  <결과물> ✔ 출력 데이터 : Model [출력을 위한 변수] 👉 View가 아예 분리되어 있는 것이 MVC1과의 차이점 👉 Controller와 View.

2-juhyun-2.tistory.com

 

 

다음과 같이 추가해봤습니다:)

 

실행시켜봤더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짝수라고 화내는 줄;;;; 👀👀👀

 

 

 

반응형

 

 

 

그렇다면 배열은 어떻게 될까요??

원래는 다음과 같이 값을 저장하고 받아오는 것을 알고있습니다.

Controller View

 데이터 가공 후 request에 저장

✔ List list = new ArrayList(){"1","test"...};
    request.setAttribute("list",list);

 저장된 데이터 사용
 ((List)request.getAttribute("list").get(0)

 

하지만 이것 역시 자바코드보다 더 간단한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바로 원하는 값을 그대로 넣고 앞에 달러 기호 넣어주기

${list[0]}

 

 

<Controller>

String[] names = {"보라돌이", "뚜비", "나나", "뽀"};
request.setAttribute("names", names);

<View>

${result}

 

 

 

 

Map을 받는 경우!!

원래는 다음과 같이 값을 저장하고 받아오는 것을 알고있습니다.

Controller View

 데이터 가공 후 request에 저장

✔ Map n = new HashMap("title", "제목");
    request.setAttribute("n",n);

 저장된 데이터 사용
 ((Map)request.getAttribute("n").get("title")

하지만 이것 역시 자바코드보다 더 간단한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바로 원하는 값을 그대로 넣고 앞에 달러 기호 넣어주기

${n.title}

 

 

<Controller>

Map<String, Object> notice = new HashMap<String, Object>();
notice.put("id", 1);
notice.put("title", "겉바속촉");
request.setAttribute("notice", notice);

<View>

${notice.title}

 

 

 

728x90
반응형

'IT 일기 (상반기)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SP 프로그래밍 - 코드블록 4종류  (0) 2022.06.20
EL의 데이터 저장소  (0) 2022.06.15
JSP MVC 2  (0) 2022.06.15
JSP MVC 1  (0) 2022.06.15
JSP 휘뚜루마뚜루 해보기  (0) 2022.06.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