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실기 2장. 요구사항 확인
요구사항 유형
1. 기능 요구사항
- 필수적인 기능에 대한 요구사항
2. 비기능 요구사항
- 필수기능 외에 관한 요구사항
3. 사용자 요구사항
- 사용자 관점에서 본 시스템이 제공해야 할 요구사항
4. 시스템 요구사항
- 개발자 관점에서 본 시스템전체가 제공해야할 요구사항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 : 도출-분석-명세-확인
1. 요구사항 도출
- 요구사항 수집, 식별, 이해 과정
- 인터뷰, 브레인스토밍, 설문...
2. 요구사항 분석
- 개발 대상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사항 중 명확하지 않은 부분 걸러내기 위한 과정
3. 요구사항 명세
- 요구사항 분석 후 승인될 수 있도록 문서화
4. 요구사항 확인
- 검토
요구사항 분석 기법
1. 개념모델링
- 요구사항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현실세계의 상황을 단순호하여 개념적으로 표현한 것
- 모델을 만드는 과정이 바로 모델링
2. 럼바우의 분석기법 - 객,객,동,상,기,자
객 -> 동 -> 기 모델링 순서로 하는 기법
1. 객체 모델링
- 객체 다이어 그램으로 표시
- 객체들 간의 관계 규정, 정보 모델링
2. 동적 모델링
- 상태 다이어그램으로 표시
- 시간 흐름에 따른 객체들 간의 동적인 행위 표현
3. 기능 모델링
- 자료 흐름도 ( DFD)로 표시
UML
UML 너무 싫어
아무튼
Unified Modeling Language - 통합 모델링 언어... 두둥
1. 구조적 다이어그램 (정적 다이어그램) - 6개
- 클래스 다이어그램
: 구성요소는 클래스/제약조건/관계
- 객체 다이어그램
-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
: 복합 구조의 class, 컴포넌트 내부구조
- 패키지 다이어그램
: 여러 요인들 그룹화, 패키지 구성
- 배치 다이어그램
: 실행 시스템의 물리구조 표현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2. 행위 다이어그램 (동적 다이어그램) - 8개
- 유스케이스 : 사용자 관점에서
- 활동 : 업무처리 과정 or 연산수행과정 -> 자료흐름도와 유사
- 콜라보레이션 : 순차 와 동일
- 상태머신 : 객체 생명주기
- 순차 : 시간 흐름
- 통신 : 객체 사이 관계
- 상호작용 : 제어 흐름
- 타이밍 : 상태변화 & 시간 제약